본문 바로가기

임신/임신관련정보

[출산] 2020년 임신 혜택, 정부 지원 제도 정리 (국민행복카드, 보건소 혜택)

임신을 하고, 출산을 준비하면서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정책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해졌어요.

이왕이면 알고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이용하면 좋잖아요^^

그럼 오늘은 임신/출산 관련하여 정부에서 어떤 지원을 하고 있는지 알아봐요.


1. 국민행복카드 (국가 바우처)

 

임산부에게 건강한 태아의 분만과 산모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진료비 일부를 국민행복 카드로 지원하고 있어요.

 

 

[신청방법]

1) 산부인과에서 아기집을 확인하고 임신 사실이 나오면 산부인과에서 국민행복카드 신청서상 임신/출산 확인란을 작성하여 신청서를 산모에게 줌. (또는 산모가 직정 신청서를 가지고 방문해도 돼요. 제가 다니는 산부인과는 임신 확인란을 작성해서 저한테 줬어요)

2)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지사 또는 카드 영업점 방문하여 신청 발급 (저는 농협을 방문해서 체크카드로 bc카드를 만들었는데요. 국민행복카드 중, 삼성/롯데 신용카드 기능이 있는 부분도 있기때문에 온라인으로 카드 발급도 가능한걸로 알고 있어요. 예를 들어 베베폼이나 각종 맘카페에서 국민행복카드를 만들고 사은품을 주는 경우도 있고요. 혜택 받으시려면 잘 확인해보세요.)

 

[사용 기한]

출산 예정일 이후 1년까지 사용 가능

잔고 확인 방법은 건강보험 홈페이지 또는 1899-4651에서 오는 문자에서 사용금액, 잔여기한 알림

카드사 콜센터 문의 또는 결제 시 카드 매출 전표를 통해 확인 가능

단, 사용 기간 내에 재임신한 경우 새로운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할 수 있으며 기존 잔여금은 자동 소멸됨.

 

[혜택]

임신 1회당 60만원(단태아) 이용권을 국민행복카드로 지원

다태아 임산부는 100만원 지원

 

[사용할 수 있는 기관]

- 약국에서는 사용 불가

- 산모의 진료비로 사용 가능

- 공단 지정 요양 기관에서 사용 가능 (hi.nhis.or.kr) 에서 검색 가능

  (산부인과 전문의가 상근하는 요양기관인 산부인과 의원, 병원, 조산원, 한방 의료 기관 중 공간에서 지정한 곳에서만 사용 가능)

 


 

2. 보건소 혜택 이용 하기

 

임신을 해서 보건소에 산모등록을 하러가면 임산부 뱃지는 물론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검사와 혜택을 설명해줘요. 산모등록을 위하여 보건소를 갈 경우에는 주민등록증과 산모 수첩을 꼭 챙겨가세요.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무료 검사 이용하기_지역마다 상이]

1. 임신 초기 검사 (혈액 검사)

2. 기형아 검사

3. 임신 당뇨 검사

 

보건소에서는 혈액검사, 기형아 검사, 소변검사, 임당검사 등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각 지역마다 보건소에서 지원 받을 수 있는 무료 검사 항목들이 다르니 해당 지역 보건소 사이트를 방문하여 확인해봐야해요.

제가 있는 서산 지역은 혈액검사, 기형아 검사는 해주더라구요. 하지만..저는 직장을 다녀서 휴가쓰고 나오기 힘들어서 그냥 병원에서 추가로 비용을 지불하고 검사를 하였답니다.

 

[임산부 선물 제공]

보건소에 임산부 등록을 하면 임산부 뱃지와 함께 선물을 줘요.

주는 선물은 보건소마다 상이하고, 주로 배냇저고리, 튼살크림, 손싸개, 타월 등을 준다고하네요.

저희 서산 보건소에서는 타월을 줬습니다........

 

[엽산제와 철분제 무료 제공]

임신 12주까지는 엽산제를, 임신 16주부터 출산 전까지는 철분제를 무료로 제공해줘요.

엽산제와 철분제는 임신 중에 꼭 섭취해야할 영양소인데요. 이렇게 보건소에서 지원받으면 좋아요.

하지만.. 저는 임신을 하고 개별 영양제를 챙겨먹기보다는 별도로 종합 영양제를 먹고 있고 그 영양제에 충분한 영양소가 들어가 있기때문에 중복으로 섭취하진않았어요^^ 

 

[예비부모 대상 무료 강좌]

관할 보건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지역의 보건소에서는 임산부를 위한 태교, 마사지, 모유 수유 등의 주제로 임산부 무료 강좌를 제공하고 있어요. 제가 있는 지역(서산)의 경우 수요 산모 교실(평일)을 운영하고 있고, 토요 산모 교실(30주 이후, 1회)를 운영하고 있어요. 저는 직장맘이니.. 30주 이후에나 산모교실에 참석할 수 있네요ㅠㅠ

 

[유축기 대여]

각 지역 보건소에서는 유축기를 무료로 대여해주고 있어요.

개인 유축기를 사려면 비용이 꽤나 드는데, 구매하기 전에 보건소에서 대여받아 한번 사용해보는 것도 좋아요.

관할 주소지 보건소에 3~4일 전에 예약하고, 대여 당일에는 신분증과 출산 확인서, 산모수첩을 가지고 방문하면 돼요.

대여기간은 4~8주 정도며 이는 해당 보건소마다 상이하니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아요.

유축기의 수량이 정해져 있기때문에 기간 연장은 안되며, 1인 1회로 제한되어 있다고 하네요.